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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역량이 무엇인가요?
관리자 09 /09 /05 948

■ 역량이란 무엇인가? (What is competency?)

 

우수한 성과를 내기 위해 요구되는 핵심적인 지식, 기술, 업무 방식 등이 총체적으로 표출되어 나오는 직접 행동 양식(Behavior Pattern)으로 지속적으로 발휘 (10회 중 7-8회 이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영업을 잘 하는 직원의 행동을 상사가 유심히 살펴 보니, 고객 정보 및 분석력, 순발력과 고객마인드가 탁월 하더라고 하면, 영업부서 역량 항목은 [고객 정보 및 분석력], [순발력 및 고객마인드] 등으로 압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역량 특징

◈ 측정 및 관찰이 가능하다. (단, 주관적 평가이므로 평가자 눈높이 훈련이 필수적이다.)

◈ 교육, 훈련, OJT, 수행업무, 독서, 그룹 Study, 조직적 학습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개발이 가능합니다.

◈ 高성과자와 低성과자 간의 업무 수행 방식의 차이로도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역량 구분

 

◈ 공통역량 (Core Competency) : 영어 Core는 한국어 늬앙스는 사뭇 다릅니다. 직원이면 누구나 필수적으로 발휘해야 하는 즉, 공통으로 적용되는 역량을 말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것이 PC활용능력(현대 직장인 필수), 계획적 업무추진력 등일 것입니다. 표준형은 3단계로 구분하나, 측정방법에 따라 5단계로 수준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 전문역량 (Functional Competency) : 기능별(부서별) 역량이라고도 하는데, 해당 부서별로 적용되는 부서 전문 역량을 말합니다. 표준형은 3단계로 구분하나, 측정방법에 따라 5단계로 등으로 수준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 리더쉽역량 : 부서장 또는 조직 책임자에게 적용되는 역량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그 역량 수준을 2~3단계로 구분합니다.

 

참고로 '공통역량' 및 '전문역량'은 3단계로 구분 측정하는 것이 보다 변별력, 측정면에서 현실적, 효율적이며, 승진으로 인한 보상과 연계되지 않으면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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